Economist 2019.10.10. Special Report: World Economy

 

Low inflation is a global phenomenon with global causes

세계무역의 성장

1990년대 세계 GDP의 39% 수준에서 2000년대 초 51%로 성장

 

낮은 인플레이션의 세계동조화 현상

* Kristin Forbes: 1990~2017년 43개국의 인플레이션 요인 조사

   환율, 세계 output gap 추정치, 상품가격 등의 변수 조사

   

 

세계화된 경제에서 인플레이션에 영향을 주는 세 국제적 요인

1. 상품가격

   * 1970년대 석유파동이 그 예

 

   * 1996~2016년 중국을 포함한 신흥 7국: 철 소비 증가분의 대부분, 에너지 소비량 증가분의 2/3

   * 이것들은 가격상승을 가져왔지만, 동시에 2000년대 중반 생산증가가 세계 디플레이션을 야기

   * 즉, Boom and Bust, cycle을 동반

 

   * 저임금국가로 생산기지 이전: 일방적으로 물가 하락요인으로 작용

 

2. 교역

   * 공급망의 국제화(cross-border supply chains)에 따른 물가하락

         -  비용이 가장 싼 국가에서 부품을 수입하는 현상이 발생

         - 생산자 물가의 세계적 동조현상 중 50%는  이 요인에 기인

              Research by Raphael Auer, Andrei Levchenko and Philip Sauré 

   * 한 나라가  국경간 공급망에 통합될수록, 세계경제의 인플레이션 압력은 하락

 

   * 반면 서비스업과 같은 비교역재(non-tradable goods) 부문은 국내경제 환경에 여전히 반응

        - 경기변동에 민감한 부문을 따로 떼내어 인플레이션 지표를 만들자는 생각: Stock and Watson 

 

   * 공급망(supply chain, 공급사슬)

       - 제품에 대한 고객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생산 및 유통의 여러 단계에서 발생하는 흐름의 네트워크

       - 5단계:

            고객(customer)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- 하류(downstream)

            소매업자(retailers)

            도매업자(wholesalers/distriubutors)

            제조업자(manufaturers)

            원료공급업자(suppliers)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- 상류(upstreams)

       - 3가지가 이동

            제품(products), 정보(informations), 자금(funds)

 

3. 자본흐름(capital flows)

   * 인플레이션이 동조화하면서, 장기실질이자율도 동조화함

   * 세계의 장기이자율은 하락 추세였음

       - 세계 저축 과잉(glut of global savings)

       - 이유로는 고령화, 생산성 증가율 둔화, 위험자산 대비 안전자산의 부족 등

 

   * 단기균형이자율도 동조 하락

       - 현재 단기이자율이 0에 가깝게 하락.       

   * 단기이자율 하락은 중앙은행 통화정책의 효력을 약화

       - 단기이자율은 중앙은행의 통화정책 수단

       - 단기이자율이 0이면, 중앙은행이 디플레이션 압력에 대응하기 어렵게 만듦

           (크루그먼은 이를 유동성함정(liquidity trap)이라고 부름)

 

    * 양적 완화 역시 현재는 제대로 작동하고 있지 못함

       - 미국과 중국 등 무역전쟁은 안전자산에 대한 선호를 강화시켜 장기이자율을 하락시키고 있음

 

 

 

Technology is making inflation statistics an unreliable guide to the economy - Alexa, how much is it?

Some people blame Amazon for low inflation

 

Amazon Effects

* 온라인 경쟁이 상품가격 상승을 막고 있음(Janet Allen, 2017)

*  아마존 가격은 8개 대규모 소매업자보다 6%가 낮음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8개 대규모 소매업자의 온라인 가격보다 5% 낮음

* 2012년 이후 미국 온라인 가격은 지속적으로 하였으며, 2000년보다 낮은 상태임

        by Alberto Cavallo of Harvard Business School

 

 

The winds of disinflation

* 이미 1990년대 ~ 2000년대에 월마트, 타겟트와 같은  대형 유통회사는 상품가격을 인하해 왔음

* 중국과 다른 신흥국의 싼 물건이 국내 생산자를 압박하고 있었음.

   - 2008년 저임금국가는 미국시장에서 1%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, 생산자물가를 3.1% 하락시킴

* 음식료와 에너지를 제외한다면, 지난 20년 동안 미국의 소비재 물가는 거의 상승하지 않았음

* 금융위기 전에는 서비스업에서 인플레이션이 있었으나, 그 이후로는 서비스업 물가도 낮게 유지

  - 이 부분은 온라인 판매 증가로 설명이 안 됨.

 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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